순천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본격 시동… 지-산-학-연 그린바이오 육성 협력 다짐

우덕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9 12:13:19
  • -
  • +
  • 인쇄
-순천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선정 기념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컨퍼런스 성료 -
- 지·산·학·연 200여 명 참여, 市 그린바이오 산업 정책 공유 및 비전 함께 나눠 -
[세계타임즈=순천시 우덕현 기자] 순천시는 지난 18일 순천시 혁신농업인 센터에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지정 기념 순천시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그린바이오 분야 전문가, 기업 관계자, 농업인,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여해 순천 그린바이오 산업 정책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 좌측 순천시장 노관규, 지본코스메틱 강문식 회장, 고들빼기 영농조합법인 유성진 대표, 순천맥주 김승철 대표, 서당골 이덕성 대표, 가천산방 이종호 대표, 그린러쉬 김재민 연구원

 

우측 시의장 강형구, 네이처메딕스 김혜영 대표, 엘제이바이오 이상석 대표, 컬리버 김정석 대표, 로컬앤컴퍼니 박유진 대표, 프라겐 및 유바이오텍 이창민 대표


행사에 앞서 순천시, 순천시의회, 그린바이오 기업 12개사가 참여한 공동협력 서명식이 열렸다. 참석기관과 기업은 순천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서로의 역량과 자원을 모아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과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을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이번 육성지구 선정의 의미를 더욱 굳건히 했다.

이어진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이학성 전남바이오진흥원 그린바이오본부장이 ‘그린바이오 산업의 현황과 순천형 혁신도시 조성 전략’을, ▲김동규 한국농업기술진흥원 그린바이오사업팀장이 ‘정부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정책 방향’을, ▲천지연 순천대학교 그린바이오 지산학캠퍼스 단장이 ‘산학연관 협력의 중요성’을, ▲방수진 순천시 신성장산업과장이 ‘순천시 그린바이오 산업 정책’을, ▲정도연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 원장이 ‘재단의 역할과 성공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이를 통해 정책 방향과 산학연관 협력, 지역 산업 발전 전략 등 순천형 그린바이오 생태계의 비전과 실행 과제를 제시했다.

참석 시민들은 “순천 그린바이오 산업의 필요성과 추진 전략을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향후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육성지구 지정은 시민들의 열망 및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시의 인프라와 추진역량에 대한 정부의 인정”이라며 “시민-기업-대학-지자체가 함께 힘을 합치면 빠른 시일 내에 선두주자로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는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제품개발·소재화 설비 구축, 원료 계약재배 지원, 대규모 인프라 사업 등 다양한 정책 인센티브를 통합 지원하는 제도다. 지난 12월 1일 순천시는 농축산식품부에 ‘그린바이오산업 전진기지 구축 사업’이 추진 중인 구(舊) 승주군청 일원을 신청해 최종 선정됐다.

시는 이번 지정을 계기로 그린바이오 전진기지 구축사업과 기업지원 인프라 확충, 지역 원료 기반 기능성 소재 개발, 산학연 및 주민 협력 프로그램 발굴 등 실행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경남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