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2~5일 지역사회 내 수영장에서 생존수영 체험학습 실시
◦ 유아들의 물 적응력 향상과 생존수영 기술 습득을 위해 다양한 활동 체험
[남양주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다산새봄유치원(원장 이영미) 5세 유아들은 7월 여름을 맞이하여 지역사회 인근 수영장에서 생존수영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학습에서는 유아들의 물 적응력 향상 및 생존수영 기술 습득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체험학습의 주요 내용으로는 ▲수영장 안전교육 ▲물 적응력 높이기 ▲호흡법 익히기 ▲물에 뜨는 법 알기▲기본 배영 연습 등이 포함되었다.
유아들은 물에 적응하기 위해 풀 사이드를 잡고 한 줄로 서서 수영장 끝까지 걸어갔다 오는 연습을 했으며, 얕은 풀을 이용하여 물속에서 여러 가지 동작을 시도해보았다. 또한 풀 사이드에 걸터앉아 발차기 연습을 하고 보조기구를 이용하여 물에 뜨는 연습을 진행했다.
수영 호흡법을 익히기 위하여 유아들은 풀 사이드를 잡고 입과 코로 공기 방울을 만들어보았고, 입으로 길게 호흡을 마신 후 잠수하고 일어나는 연습을 했다. 더불어 음파 호흡법을 배우며 수중에서의 호흡을 익혔다.
기본 배영 자세를 익히기 위해 유아들은 제자리에 선 상태에서 3가지 구분 동작을 연습한 후, 익숙해지면 이를 연결해 움직이는 연습을 했다. 유아들의 물에 대한 공포심을 줄이기 위해 보조기구와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물에 뜨는 연습을 체계적으로 진행했다.
이번 생존수영 체험학습은 유치원 내 교사 4명, 수영장 내 강사 3명 등의 보조를 받아 더욱 안전하게 진행되었으며, 하루에 한 반씩 체험학습을 진행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또한 현장 체험학습 전후에도 철저한 안전 지도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체험학습을 다녀올 수 있었다.
다산새봄유치원 이영미 원장은 “다산새봄유치원 어린이들이 짧은 시간이지만, 안전과 위생에 유의하면서 스스로 물속에서 생존능력을 키워나갈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이번 활동을 통해 물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고 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경남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