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전진숙의원 , “시민이 만드는 살아 숨쉬는 도시공원”

이은정 / 기사승인 : 2017-06-11 10:32:11
  • -
  • +
  • 인쇄

▲ © 세계타임즈

[광주=세계타임즈 이은정기자]광주광역시의회 전진숙 의원(북구4, 환경복지위원장)이 발의한 ‘시민참여형 도시공원의 관리·운영 조례안’이 9일 상임위를 통과했다.


현행법상 도시공원은 광주시장이 관리하여야 하나, 관리권한을 자치구청장에게 위임하여 관리토록 하고 예산을 편성하여 각 자치구에 보조하고 있다.


그러나 자치구에서는 한정된 인원으로 도시공원의 직접적인 관리가 곤란한 실정이며, 이러한 현실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민간의 참여에 의한 관리방식의 도입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이번 조례안을 통한 시민참여형 도시공원 관리·운영은 행정력의 한계를 보완하고 시민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주요 내용으로 시민이 주체가 되어 도시공원의 관리·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법적 근거와, 시장의 시민참여형 도시공원의 지정 및 지원, 민간단체의 육성 등을 담고 있다.


또한 도시공원 시민참여위원회를 설치함으로서 시민참여형 도시공원의 추진 및 평가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할 수 있게 하였다.

전진숙 의원은 “순천에 하루 평균 200명, 주말 평균 700명의 어린이가 찾고 있는 기적의 놀이터가 있습니다. 이 놀이터가 주목받는 이유는 공원의 주인이 지역주민이라는 인식으로부터 시작하여 조성 과정에서부터 어린이, 주민,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조성했기 때문입니다.”


 “시민참여형 도시공원의 관리·운영 조례안은 삭막했던 도시공원에 시민의 이 더해져 살아 숨시는 도시공원으로 탈바꿈 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번 조례안은 오는 14일 본회의 통과 후 시행한다. 

 

 

[저작권자ⓒ 경남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