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사회서비스원] 지역사회와 손잡고 통합돌봄 생태계 구축 나선다

심하린 / 기사승인 : 2025-12-17 09:07:06
  • -
  • +
  • 인쇄
복지, 돌봄, 의료분과로 구성
분과별 주요 기관과 협약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할’ 주제로 포럼 가져
[인천 세계타임즈=심하린 기자]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조대흥)은 최근 인천지역 복지, 의료, 돌봄 분야 주요 기관과 협약하고 ‘도시형 사회서비스원’ 체계를 구축하는 첫발을 내디뎠다고 17일 밝혔다.

 


 인천사서원은 지난 16일 연수구 송도신도시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인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포럼’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유경희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을 비롯해 신병철 시 보건복지국장, 시현정 여성가족국장, 이달용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합회장, 류호인 시 사회복지관협회장, 조옥연 시 간호사회장, 장석일 인천의료원장 등 17개 기관 관계자 170여 명이 자리했다.

 포럼에 앞서 참여 기관은 도시형 사회서비스원 체계 구축을 내용으로 하는 다자간 공동업무협약에 서명했다. 도시형 사회서비스원은 도시 전체를 복지 생태계로 설계한 복지도시 플랫폼을 말한다.

 조대흥 인천시사회서비스원장은 “우리는 도시형 사회서비스원으로, 정책과 현장을 연결하는 공공 플랫폼, 지역과 현장의 조정자 역할을 맡고자 한다”며 “이번 협약이 인천시 정책을 삶으로, 현장으로 연결하는 깊이 있는 논의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각 기관은 협약에 따라 의료, 요양, 돌봄, 복지 서비스 간 연계를 강화하고 지역 돌봄 생태계를 구축한다. 여기에 △돌봄 사각지대 발굴 및 통합지원 연계 △긴급돌봄 및 취약지 지원 △의료·요양·돌봄 연계 △돌봄통합 전문성 강화 및 표준화 △정보공유 및 통합데이터 기반 협력 △거버넌스 운영 기반 공동사업 추진 등에 힘을 모은다.

 이번에 협약한 기관은 크게 복지, 의료, 돌봄 세 개 분과로 나눠 참여한다. 복지분과는 5개 기관이 함께하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합회가 대표기관을 맡는다. 의료는 인천의료원을 대표기관으로, 의사회, 간호사회, 가천대 길병원, 적십자병원, 인천세종병원, 나은병원이 같이 한다. 돌봄분과는 대표기관을 맡은 건강보험공단 남부지사 등 5개 기관이다.

 이어 ‘돌봄통합지원법 시행,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은?’’을 주제로 인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포럼이 열렸다. 첫 번째 세션 ‘통합돌봄의 현재와 미래’는 김연아 성공회대 사회적기업연구센터 연구교수가 ‘돌봄통합봄에 따른 정책 방향’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하고 이어 정해윤 인천시노인복지관협회 부회장이 ‘돌봄통합을 위한 지역사회의 준비’를 발표했다. 이어 유창근 한국재택의료협회 연계 사무총장이 ‘보건과 복지가 만나 지역돌봄으로’를 설명했다.

 두 번째 세션은 ‘돌봄통합법 시행에 따른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로 진행했다. 김연아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토론자로 나선 박성순 인천시 복지정책과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발전방안’을 이야기했고 장정애 청운대 보건복지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돌봄통합지원법,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과제와 역할’을 설명했다. 이달용 강화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공동위원장이 ‘지역 기반 돌봄통합 구현을 위한 협의체의 역할’을, 박은정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팀장은 ‘통합돌봄 시대 협의체 역할과 실천: 계양구 사례’를 발표했다.

 조대흥 인천시사회서비스원장은 “통합돌봄은 지역사회에 흩어진 자원들이 ‘이음과 상생’을 이뤄냈을 때 비로소 시민들에게 닿을 수 있다”며 “인천사서원은 사회복지 공공기관으로 지역사회 여러 기관과 소통하고 연결하는 중심 역할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경남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